서브상단 글자

역대회장 인사말

컨텐츠 내용입니다.

사회법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세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가 예상되는데, 두 해 동안 제8대 학회(2017-2018년)를 맡게 되었습니다.
우리 학회는 사회보험법, 사회보상법, 사회복지법등 사회보장관련법제의 학술적 연구를 통하여
개인의 복지 증진, 사회, 국가, 인류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는 「한국사회법학회」(韓國社會法學會, Die Koreanische Gesellschaft für
Sozialrecht, The Korean Association of Social Security Law)라는 명칭으로
2003년 3월 8일 창립총회를 열고, 2003년 3월 29일 숙명여대에서 총회를 개최해 출범한
사회보장법 분야에서는 최초로 15년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창립된 이후에 매년 학회지를 원칙적으로 발간하면서, 상반기가 벌써 31호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2016년에 우리 학회지는 <사회법연구>를 한국연구재단에 ‘등재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금년은 3회 발간을 목적으로 충실히 준비를 하여 ‘등재지’로 결실을 맺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금년에는 제2대 김수복 회장님을 기념해 학회지를 발간할 계획입니다.

또한, 회원의 연구성과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하여 학회의 정례적인 학술세미나 등을 중심으로 관련 기관과의 공동 세미나도 활발하게 개최하겠습니다. 이에 가능하면 회원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하여 현안을 중심으로 ‘사회법포럼’을 수시로 개최해 연구를 공유하며, 학회지에 게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학회의 역할을 다지기 위하여 숙업사업인 학회의 <법인화>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간에 다양한 노력을 경주한 결실을 맺고자 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몇 가지 숙원의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상임이사 및 이사,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이를 통하여 연구하는 사회법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월
한국사회법학회
8대 회장 이승길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